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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설계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 조사설계 소개입니다.
기본구성
-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의 기본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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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의 기본 구성 구분 내용 조사목적 발달장애인의 일과 삶 영향요인 및 욕구 파악 조사대상 만 15세 이상 발달(지적, 자폐성)장애인이 1인 이상 포함된 발달장애인 당사자 및 보호자 조사규모 3,000가구 조사기간 6∼9월 조사방법 태블릿PC를 이용한 대면면접조사
조사구성
- 조사표 구성
-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보호자를 모두 조사하는 쌍체조사로 구성
- 발달장애인 보호자에게 전반적인 사항을 확인한 후 발달장애인 당사자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당사자에게는 본인에게 직접 질문해야 하는 사항 위주로 질의함
- 발달장애인 당사자는 조사참여 가능수준에 따라 네 그룹으로 구분한 후, 각 수준에 맞게 개발된 특수조사표로 조사하였으며 최종 조사표 구성은 당사자용 조사표 3종과 보호자 조사표 1종으로 구성
-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조사표 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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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의 구성 그룹 구분 명명 조사표 ① 보통 읽기 자료 그룹 (Plain Language Group)
- 보통 읽기 조사표를 활용하여 상당 부분
직접 조사 참여가 가능한 그룹PL 그룹 “보통 읽기 조사표”
(“읽기 쉬운 조사표”에 보통 읽기 자료 그룹 수준용 문항 추가)② 읽기 쉬운 자료 그룹 (Easy to Read Group)
- 읽기 쉬운 조사표를 활용하여 일정 부분
직접 조사 참여가 가능한 그룹ER 그룹 “읽기 쉬운 조사표” ③ 그림상징 그룹 (Graphic Symbols Group)
- 그림상징 등을 활용하여 도움을 받아
조사 참여가 가능한 그룹그림상징 그룹 “그림상징 조사표” ④ 조사 참여 불가능 그룹 미참여 그룹 당사자 조사 제외
조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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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의 내용 대상 구분 주요 조사항목 보호자 A. 인적사항 및 장애특성 응답자 정보, 인적사항, 장애정보, 의사소통 수준, 인지능력 수준, 도전적 행동 수준, 일상생활 수행능력 등 B. 교육 교육 이수 내역, 재학생의 학교생활/진로‧직업교육/진로계획, 전공과 경험/강화교육, 학교 이외 교육프로그램 참여‧희망 등 C. 취업상태 확인 취업 여부, 종사상 지위 D. 취업자 특성 취업 동기, 일자리 정보, 취업과정, 업무특성, 근로조건 및 근무실태, 근무환경, 장애 관련 지원, 직업생활, 일자리 만족 및 지속 근무 의사, 직업재활시설 일반고용 전환, 이전 취업 경험 등 E. 미취업자 특성 취업 경험, 취업 희망 여부 및 희망 일자리, 구직경험 및 취업준비 등 F. 직업적 능력과 고용서비스 이용 직업 가치관, 근로능력, 취업에 대한 지지, 정보기기 활용 가능 정도, 고용서비스 경험/욕구 등 G. 일상생활 건강/(조기)노화, 운동/일상문제, 일상생활 도움, 하루 일과, 복지관·센터 등 기관 이용 현황, 사회 참여, 부당한 경험, 일상생활 만족, 자립의지, 미래 계획, 장애 관련 서비스 욕구 등 H. 가구 및 보호자 가구 정보, 보호자 정보, 돌봄 시간 및 부담, 보호자 삶의 만족 I. 코로나19 지속으로 인한 변화 코로나19 인지, 생활 방역 실천, 직장 내 안전정도, 일상생활 변화/어려움, 돌봄 부담/삶의 질 변화, 발달장애인 관련 방안 마련 및 정보 제공 충분 정도 당사자(PL/ER) QA. 취업과 일자리 (취업자 조사) 취업 동기, 업무 정보 및 만족, 필요한 도움, 근무시간 연장 희망 여부, 부당한 경험, 지속 근무 의사 등
(미취업자 조사) 취업 희망 여부, 희망 일자리, 교육 희망 여부, 일하고 싶은 이유/일하고 싶지 않은 이유 등QB. 공통조사 건강과 행복, 하고 싶은 활동, 사회생활, 경제생활, 학교생활, 장애에 대한 생각, 미래에 대한 생각, 자신에 대한 생각, 코로나19 인지/어려움 등 당사자
(그림상징)그림상징조사 일상생활 수행, 희망하는 활동 등 16개 그림상징문항
(응답 일관성 테스트 1문항 포함)
표본설계
- 가중치 및 추정량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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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집단 평균에 대한 추정량과 분산추정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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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부서: 조사통계부
- 담당자: 임예직
- 전화번호: 031-728-7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