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비주얼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부메뉴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조사소개
조사설계
조사표 및 데이터
보고서
자료활용리스트

콘텐츠

홈 >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 조사설계

조사설계

2016년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조사설계 소개입니다.

기본구성

2016년 기업체 장애인 고용실태조사의 기본 구성
업체 장애인고용 실태조사의 기본 구성
구분 기본조사 심층조사
조사목적 장애인 근로자 및
장애인 고용기업체 규모 추정
장애인 고용관련 다양한 요인 도출
조사대상 상시근로자 1명 이상의 기업체 상시근로자 5명 이상의 기업체
조사규모 31,378개 6,827개
(고용기업체: 5,332개, 미고용기업체: 1,495개)
조사기간 2016. 5.~8.(3개월) 2016. 5.~8.(2.5개월)
조사방법 CATI를 이용한 전화조사,
CAPI를 이용한 면접 타계식 조사
(온라인, 팩스 병행)
CAPI를 이용한 면접 타계식 조사
(온라인, 팩스 병행)
조사기관 고용노동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닐슨컴퍼니코리아(유)
고용노동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닐슨컴퍼니코리아(유)

조사표 개발

조사표 구성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의 조사표는 기본조사용 조사표 1종, 심층조사용 조사표 2종 등 총 3종으로 구성
  •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의 조사표는 기본조사용 조사표 1종, 심층조사용 조사표 2종 등 총 3종으로 구성 장애인고용 총괄현황 파악을 위한 기본조사와 장애인고용 관련 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심층조사로 이원화되어 있어 조사표도 목적별로 기본조사용 조사표와 심층조사용 조사표로 나누어짐.
  • 심층조사표는 장애인 근로자가 고용되어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해당 기업체에 질문 가능한 문항이 달라지므로 장애인 근로자 고용기업체용 조사표와 장애인 근로자 미고용기업체용 조사표 등 2종으로 구분되어 작성됨.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조사표 구성도
기업체 장애인고용 실태조사의 조사표 기본조사표,심층조사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조사내용

기본조사
  • 기본조사의 내용은 상시근로자 1명 이상을 대상으로 규모별, 산업별, 기업체 형태별 등의 장애인 고용기업체 수와 장애인 근로자 수를 추정하기 위한 문항들로 구성
심층조사
  • 심층조사의 내용은 상시근로자 5명 이상을 대상으로 기업체의 고용현황, 모집과 채용, 업무특성 및 노무관리, 업무환경, 교육훈련, 장애인고용에 대한 만족도, 고용서비스 이용 및 욕구, 장애인 고용 인식에 관한 사항, 장애인 채용 경험과 미채용에 관한 사항, 채용계획, 재무정보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표본설계

표본추출
기본조사의 목적: 기업체 특성별 장애인 근로자 수 및 고용률 추정
  • 전국의 기업체 중 표본집단(sample group)을 선정하여 조직형태별, 산업분류별, 규모별 장애인 근로자 수 및 고용률 추정
심층조사의 목적: 기업체 장애인 근로자의 고용형태 및 근무실태 파악
  • 기본조사(1차조사) 결과를 토대로 상시근로자 5인 이상의 기업체 총 6,000개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
  • 산업분류별, 조직형태별, 규모별 구성비에 맞추어 비례배분하고, 장애인 고용기업체 대 장애인 미고용기업체의 비율을 5:1로 설정
가중치 및 추정량 계산
층 에 거주하는 번째 기업체의 표본가중치
  • w  _{hj} = N_h over n_h = {각 층 별 모집단 사업체 수} over {각 층 별 표본 사업체 수}
모집단의 평균에 대한 추정량
  • {bar y} = {sum_h sum_j w_{hj} y_{ij}}  over {sum_h sum_j w_{hj} }
모집단의 평균에 대한 분산추정량
  • hat{V}({bar y}) = sum_h left({n_h}over{n_h -1}right) left(1-n_h over N_h right) sum_j left(e_hj - {bar e}_{h cdot}right)^2 ~.
  • 여기서,     e_hj ={w_hj left(y_hj-{bar y}right)} over {sum_h sum_j w_hj},~~~{bar e}_{h cdot} = {sum_j e_hj} over {n_h}
조사완료 후 무응답으로 인한 가중치 보정과 기업체 표본분포와 모집단 분포의 차이를 조정하기 위한 가중치 보정을 위해서는 응답확률(propensity score)과 레이킹 기법을 이용

담당자 연락처

  • 담당부서: 조사통계팀
  • 담당자: 임예직
  • 전화번호: 031-728-7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