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비주얼

학술지 「장애와 고용」


콘텐츠

> 학술지 「장애와 고용」 > 게재논문

게재논문

「장애와 고용」게재논문은 본 홈페이지와 RISS(www.riss.kr)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른 발달장애인 복지서비스지원기준 예측요인 탐색

저자
: 한성훈, 심다빈, 조영희, 김동일
권(호)
: 제34권 1호
발행일
: 2024-02-29
첨부파일
  •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른 발달장애인 복지서비스지원기준 예측요인 탐색 첨부_1 다운로드 미리보기 새창열기
내용
연구목적: 장애등급제가 폐지됨에 따라 모든 발달장애인이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로 분류되게 되어 본 연구에서는 장애등급별 능력 차이를 분석하여 장애정도가 모두 같지 않음을 확인하고 능력 결함으로 인한 영향(취업 여부, 보호자 돌봄 부담, 보호자 삶의 만족)을 분석하여 장애 정도에 따라 복지서비스 지원 요구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의 「2022년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기존 장애등급을 보유한 2,942건의 응답을 활용하여 주요 변수들의 차이 검증을 위해 One-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집단별 양상을 확인하기 위해 다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장애가 심할수록 일상생활능력, 수단적 일상생활능력, 인지능력, 의사소통능력, 취업여부, 돌봄부담, 삶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능력 수준이 취업 여부, 보호자 돌봄 부담, 보호자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또한 다르게 나타났다. 결론: 발달장애인은 다양한 장애 정도를 나타내며 그에 따라 지원 요구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기능 제한과 복지서비스 필요도를 면밀히 조사하여 필요한 사람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지원하여야 한다.
제2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
이전글
없음
다음글
일상재구성법을 통해 살펴본 한국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행복

담당자 연락처

  • 담당부서: 운영관리부
  • 담당자: 오수정
  • 전화번호: 031-728-7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