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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과제보고서

연구개발심의위원회 승인을 통해 추진한 정책개발, 고용개발, 조사통계 분야의 연구보고서

KEAD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연구

KEAD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연구
저자
: 김영준 강혜승 김경애 김세현 권재숙 이효성 이병우 황수정 황주리
발행일
: 2011-12-27
면수
: 69 page
보고서번호
: 현장연구 2011-02
첨부파일
: 원문 다운로드 첨부 파일 미리보기
목차
제1장 서 론 3
제1절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3
제2절 프로그램 개발 배경 6
제3절 프로그램 개발 과정 8

제2장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11
제1절 기존 구직역량 관련 프로그램 및 선행연구 분석 11
1. 역량강화의 정의 11
2. 장애인 구직자의 구직역량 관련 프로그램 분석 12
3. 구직역량관련 선행연구 분석 14
제2절 KEAD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18
1. 직업생활교육 프로그램 내용분석 18
2.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내용 21
3. 프로그램 시청각자료 및 진행자용 매뉴얼 개발 25
4. 전문가 자문회의 25

제3장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내용 27
제1절 구직역량강화프로그램개발 실시 27
1.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대상자 27
2.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과정 27
제2절 구직역량강화프로그램 도구 및 자료 32
1.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효과측정 도구 32
2. 프로그램 시청각 자료 및 매뉴얼 34

제4장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결과 37
제1절 구직역량강화프로그램 효과검증 37
1. 참여자 특성 37
2. 구직기술 향상 효과 38
3. 자아 존중감 향상 효과 40
4. 프로그램 만족도 41
5.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자의견 42
6. 구직역량강화프로그램 진행자 설문조사 결과 43
제2절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수정 및 보완 45
1. 모듈 구성 변경 45
2. 모듈 추가 47

제5장 결론 및 제언 49
제1절 결론 및 평가 49
1. 결과요약 및 고찰 49
2. 프로그램 평가 및 제언 51
제2절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방안 53
1. 프로그램 지원 대상 53
2. 프로그램 참여자 구성 54
3. 프로그램 진행자 54
4. 프로그램 운영 56
5. 프로그램 효과 측정 57
6. 프로그램 내용구성의 다양화 58
내용
본 프로그램은 장애인의 구직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장애인의 직업적응과 관련된 문헌 및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장애인의 구직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중 구직기술, 자아존중감 향상을 중심으로 장애인의 구직역량 향상을 촉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개발 관련 선행연구는 1995년 직업탐색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고찰(김종진, 1995)에서부터 2009년 직업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한선, 강용주, 윤중오, 2009)까지 매년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이러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핵심내용을 추출하는 하는 방법으로 프로그램 개발에 접근하였다.
또한 장애인용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고용노동부에서 직업준비를 위해 운영 중인 성취프로그램 등 다수의 취업준비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최근의 취업동향을 반영하였다. 아울러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최근의 취업동향을 바탕으로 한 시청각 자료와 진행자용 매뉴얼 개발을 동시에 진행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진로직업 및 구직역량 관련 연구 전문가의 자문을 통하여 완성도를 높였으며, 프로그램 운영 3회, 249명에 대해 시범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사전·사후 검증을 통하여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사전·사후 검증 결과,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구직 장애인의 구직기술 및 자아존중감이 참여 전과 비교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램 참여자들과 진행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에 대해 다각적인 검토와 수정·보완작업을 실시한 후 본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나의이해, 직업의 이해 및 탐색, 구직기술, 대인관계 기술, 함께 일하는 세상 우리가 있습니다. 등 5개 모듈로 구성되었고, 각 모듈은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5개 모듈을 시청각 자료와 진행자 매뉴얼 형식에 맞게 개발하여 장애인 구직자의 요구에 맞추어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시청각 자료와 매뉴얼은 사진, 동영상 등으로 구현되어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였으며, 시나리오 방식을 통해 프로그램 운영자의 효율적인 진행을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 끝으로 설문지를 통한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인 구직자의 입장에서 역량을 강화시켜줄 수 있는 체계적이고 상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 부족한 상황에서, 다년간의 연구결과를 응집하여 구직역량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와 동시에 시청각자료와 진행자용 매뉴얼을 개발하여 장애인 구직자들에게 표준화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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